울산대학교 | 울산대미디어
본문바로가기
ender

문수교지

문수교지

다양한 문화 체험 외국어 공부 함께 해요
작성자 김가람 기자 작성일 2023-09-28 조회수 156

  '언어교환 프로그램'은 재학생과 외국인 유학생이 한 조가 되어 문화 체험, 공부 등 다양한 활동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울산대학교 재학생이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며 학기마다 U-STAR(울산대학교 비교과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받고 있다. 코로나19로 잠시 중단되었으나 2022년 2학기부터 중국인 유학생과 함께 하는 프로그램으로 다시 진해되고 있다. 2023년 1학기부터는 중국인 유학생뿐만 아니라 일본어, 영어권까지 확대되어 다양한 나라의 외국인 유학생들을 만날 수 있다. 


  중국어, 일본어, 영어권 중 자신이 원하는 언어 또는 배우고 싶은 언어를 선택할 수 있다. 혹여 회화 실력이 걱정된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언어 수준에 따라 조별로 활동을 하기때문에 부담 없이 참여하면 된다. 

(사진1_ UOU 언어교환 프로그램 OT)


  참여 인원이 확정되면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추천한다. 어떻게 프로그램이 진행되는지 자세하게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조와 팀원들을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서로에 관해 이야기하면서 앞으로의 활동에 대해 계획을 세우는 시간이기도 하다.  기자는 2023년 1학기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러시아 유학생과 같이 활동한 경험이 있다.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일상생활에 자주 쓰는 러시아의 인사말을 배운 것과 러시아 유학생이 한국의 오리 요리는 먹어보고 싶다고 하여 직접 오리고기 식당에 가서 같이 식사를 한 경험이다.  이처럼 단순히 공부뿐만 아니라 문화에 대해 공유하고 추억을 쌓아갈 수 있다는 것이 언어교환 프로그램의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하다. 

  프로그램 참여자는 두 달여 동안 활동을 하면서 중간 보고서와 최종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중간 보고서는 약 한 달 동안 했던 활동들을 정리하여 제출하는 것이고, 최종 보고서는 모든 활동이 끝난 후 정해진 양식에 맞추어 제출해야 한다. 이로써 모든 활동이 끝이 난다. 중간 보고서와 최종 보고서를 작성하면 그동안 참여했던 활동들을 정리할 수 있고, 개인적인 기록으로도 활용 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활동이 끝난 후 도전 장학제도 마일리지를 받을 수 있어 참여 실적에 따라 장학금 혜택도 주어진다.

   한편 2023년 2학기부터는 국제교류동아리인 HOW. U에서 운영하는 'BUDDY. U' 프로그램과 '언어교환 프로그램'이 통합되어 진행된다. 프로그램명은 'BUDDY. U 언어 및 문화 교환 프로그램'이다. 활동 기간은 9월 22일부터 11월 24일까지이며 다양한 활동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하여 더 많은 내용을 알고 싶거나 궁금하다면, U-STAR(울산대 비교과 프로그램) 또는 국제교류팀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된다.  대학 생활을 하면서 외국인 유학생들과 접할 기회가 많지는 않을 것이다. 교내에서 운영하는 언어교환 프로그램에 지원해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 언어 공부뿐만 아니라 서로의 문화를 공유하고, 추억을 쌓아 보는건 어떨까? 



   

(사진2_ 러시아의 간단한 인사말 기록 메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