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울산대미디어
본문바로가기
ender

문수교지

문수교지

나만 알기 아까운 우리 학교 전자정보원
작성자 문** 작성일 2021-05-08 조회수 351

 

 

 

나만 알기 아까운 우리 학교 전자정보원

 

 

 

 학교 중앙도서관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양하다. 과제를 위해 도서를 검색하기도 하고 읽고 싶은 책을 찾아 예약하는 경우도 많다. 나 또한 학교 도서관 사이트를 이용하는 목적은 도서를 찾기 위함이었지 도서관 사이트에서 어떤 전자정보원을 제공하는지는 잘 알지 못했었다. 그러던 와중에 우연히, 도서관 온라인 전자정보 퀴즈를 주최한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다. 당시엔 단순히 상품을 준다는 말에 혹하여 참여했는데 돌아보면 정말 유익한 기회였다는 생각이 든다. 이 퀴즈를 통해 학교 도서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전자정보원들 경험하게 되었고 한편으론 이런 전자정보원을 더 일찍 알지 못한 것이 아쉽기도 했다. 그래서 나처럼 전자정보원에 무지해서 활용하지 못하는 학우분들이 없었으면 하는 작은 마음에, 이번 글을 통해 우리 학교 중앙도서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전자정보원들을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이용 방법: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접속 RESEARCH Basic WebDB 클릭

 

*학교에서 제공하는 전자정보원을 무료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꼭 학교 도서관 사이트를 통해 로그인 후 접속하거나 학교 와이파이를 통해 접속해야 한다. 

 

 

· 더욱 완벽한 보고서와 논문을 위한 전자정보원

 

1-removebg-preview.png

 

KISS (한국 학술 정보DB) 

KISS(Koreanstudies Information Service System)는 대표적인 국내학술 논문검색 사이트로 국내 학술지의 서지 및 원문정보 제공과 함께 학술논문, 연구논문, 연구자료, 학술지, 간행물 등 다양한 자료를 제공한다. 또한, 주제별 인기 논문 과 현재 이슈 키워드 서비스를 제공해 더 빠르게 찾고자 하는 논문검색이 가능하다.

 

KISS의 이용 방법은 학교 도서관을 통해 접속한 후 검색란에 찾고자 하는 논문 혹은 자료의 이름, 저자명, 키워드 등을 입력해 검색할 수 있다. 주제 분야, 발행 연도, 자료유형 등을 체크하면 찾고자 하는 자료를 더 빨리 찾을 수 있다. 찾은 자료는 PDF로 바로 볼 수도 있고 다운을 받는 것도 가능하며 인용하기 기능으로 TXT 파일(메모장)로 반출 받아 간편하게 복사/붙여넣기를 할 수 있다.

 

dbpia-removebg-preview.png

 

DBPIA 

DBPIA 또한 대표적인 국내학술 논문 검색 사이트이다. 국내 우수 학술기관이 발행하는 저널과 논문을 검색할 수 있으며 국내 학술 저널, Proceedings¹, 전문잡지, 전자책, DB, 동영상 강좌 등을 제공하며 SCI² 저널을 포함하여 약 1,800종의 저널을 제공한다.

 

DBPIA의 이용 방법은 학교 도서관을 통해 접속한 후 KISS와 같이 검색란에 찾고자 하는 자료의 키워드 혹은 이름을 입력해 검색한다. 찾은 자료는 다운로드와 PDF로 바로 볼 수 있다. PDF로 바로 보게 될 때는 TXT뷰어로 제공되기 때문에 쉽게 복사 붙여넣기가 가능하며 TXT뷰어로 제공되지 않는 자료는 상단의 TXT보기를 클릭해 쉽게 본문 내 검색 및 복사 붙여넣기가 가능하다. 또한 우측에 추천논문 기능을 통해 쉽게 관련된 다른 자료를 볼 수 있다.

Proceedings¹:학술대회에서 발표된 내용을 논문 형식으로 정리해 놓은 보고서

SCI²:과학기술 분야 학술지 중 엄격한 선정 기준에 의하여 선별한 저명 학술지를 말하며, 해당 학술지에 수록된 논문을 SCI논문이라 함

 

riss-removebg-preview.png

 

RISS 

RISS(Research Information Sharing Service)는 국내 학위논문, 국내외 학술논문, 학술지, 단행본, 공개 강의, 연구보고서 등 전국 대학이 생산, 보유, 구독하는 학술자원을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개방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RISS는 해외학술 논문, 해외전자자료, 해외 학술지 등 외국의 자료도 이용할 수 있다.

 

RISS의 이용 방법은 학교도서관 사이트를 통해 접속 후 찾고자 하는 자료의 이름, 키워드 등을 통해 검색할 수 있으며 결과 내 재검색을 통해 찾고자 하는 자료를 더 빠르게 찾을 수도 있다. RISS는 앞에서 소개한 전자정보원들 과 같이 원문을 바로 PDF로 볼 수 있는 자료도 있고 해당 자료가 있는 전자정보원 사이트로 들어가지는 자료도 있다. 또한 목차검색조회를 통해 찾고자 하는 부분만 PDF로 바로 볼 수 있으며 자료를 읽어주는 음성 듣기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전자정보원

 

모아진(moazine) 

모아진은 보그(VOGUE), 얼루어(allure), 그라치아(GRAZIA) 200여 종의 잡지를 전자잡지로 제공하는 전자정보원이다. 모아진의 이용 방법은 학교도서관 사이트를 통해 접속 후 보고자 하는 잡지의 이름을 검색하거나 분야별 카테고리로 들어가 찾으면 된다. 이번 호뿐만 아니라 지난 호까지 볼 수 있으며 잡지를 열람할 때도 목차와 섬네일 기능을 통해 쉽게 원하는 페이지를 찾을 수 있다.

*스마트폰 이용 : ‘도서관매거진앱 다운로그인울산대학교 선택유윈스 아이디·비밀번호 입력

 

전자책 도서관 

우리 대학교 전자책 도서관은 교보문고, 북큐브 전 주제 분야의 국내 전자책을 제공한다. PC에서 이용하는 방법은 학교 도서관 사이트 우측 배너 울산대학교 전자책 도서관 클릭해서 접속하면 된다. 또는 도서관 사이트 로그인 후 SEARCH E-Book에서 검색하여 바로 접속이 가능하다. 157일 동안 대출이 가능하며 자동으로 반납이 된다.

*스마트폰/태블릿PC 이용 : 업체별 별도 앱 설치 후 이용 가능 (교보문고 전자도서관, 북큐브 전자도서관)

 

-더욱 자세한 문의는 <학술정보지원팀 : 259-2909> 로 문의하면 된다.

 

이외에도 학교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전자정보원은 법률정보를 제공하는 로앤비(LAWNB), 취업과 관련된 에듀스, 코멘토 등 다양한 종류의 전자정보원들이 제공되고 있다.

이 글을 쓰면서 이러한 전자정보원들을 진짜 학생들이 사용하고 있긴 한 걸까? 라는 의문이 들었다. 아마 대부분의 학생들이 제공한다는 사실만 알고 있거나, 과제나 논문을 작성할 때 학술정보 사이트 정도 이용할 것이다.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이 우리를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라는 점을 알아야 한다. 울산대 학생으로 누릴 수 있는 혜택을 나만 모른다던가, 혹은 알면서도 이용하지 않는다면 비싼 등록금이 아깝지 않은가. 이번 기회에 학교 도서관 사이트를 방문하여 더 많은 것들을 경험할 수 있길 바란다

 

 

<43대 편집국장 문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