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울산대미디어
본문바로가기
ender

울산대신문

울산대신문

"접종 후 이상 증상 참지 마세요"
작성자 이** 작성일 2021-09-07 조회수 254

발열, 통증 시 해열·진통제 복용

 

접종 당일 신분증 지참 필수

 

 

백신_최종 qusghks.jpg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기준 1차 접종은 55.2%, 접종 완료자는 27.9%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달 실시한 18세~49세 대상 코로나19 백신 접종 10부제 예약에서 20대의 예약률은 68.3%였다. 과반수가 넘는 예약률과 함께 접종에 대한 학우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울산대신문>은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과 접종 당일 절차가 어떻게 이뤄지는지 알아봤다.

 

접종 후 주의사항

부위 통증이나 부기가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열, 메스꺼움, 근육통을 느낄 수 있으며 피로감과 두통이 동반될 수도 있다. 이러한 증상들은 대부분 3일 이내 사라진다. 접종을 마친 최민교(간호학·2) 학우는 “어깨뼈 쪽이 욱신거리고 어지러움을 느꼈다”며 “하지만 증상은 며칠이 지나 사라졌고 지금은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다”고 말했다. 반면 호흡곤란, 의식소실, 38도 이상의 고열 지속, 알레르기 반응 등 심각한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119로 연락하거나 가까운 병원으로 가야 한다.

 

접종 부위 통증이나 부기가 지속된다면 냉찜질을 하고, 미열의 경우 수분 섭취 후 휴식을 취해야 한다. 발열과 통증의 경우 해열·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질병관리청은 접종 전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진통제를 준비할 것을 권장했다.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으로 흔히 볼 수 있는 약은 타이레놀 등이 있다. 그러나 알레르기로 인해 이 성분을 복용하지 못한다면 부루펜 성분의 약으로 대체할 수 있다.

 

 

질병관리청은 접종 후 주의사항으로 세 가지를 권고하고 있다. 접종 당일 목욕과 샤워는 자제하고 다음 날까지는 과격한 운동, 음주는 삼가야 한다. 또한 접종을 마친 다음에는 3시간 동안 안정을 취하고 3일간 이상 증상에 대해 예의주시해야 한다.

 

접종 당일 절차 

접종 전날 어디서 맞아야 하는지, 모더나 혹은 화이자 등 무슨 백신을 맞는지에 대한 예약 내역이 문자로 온다. 접종 당일 필요한 것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과 같은 신분증이다. 접종 전 건강 상태가 안 좋다면 예약된 접종 장소에 미리 전화해 예약을 변경할 수 있다.

 

접종 당일 병원 혹은 예방접종 센터에 도착하면 평소 먹는 약이나 기저질환은 있는지, 최근 들어 아픈 적은 없는지에 대해 문진표를 작성하게 된다. 더불어 문진표를 토대로 의사와 간단한 상담 후 백신 접종이 이뤄진다. 접종 직후에는 15분 동안 대기실에서 안정을 취하면서 즉각적으로 나타나는 이상 반응이 없는지 확인한다.

 

정태익 기자


<저작권자 ⓒ 울산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