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울산대미디어
본문바로가기
ender

울산대신문

울산대신문

"직무 관련 체계적인 계획 세워 실천해야"-<Get a Job!>
작성자 이** 작성일 2021-06-02 조회수 218

취업선배 김종규 누끼 변환22.jpg

▲한국전력공사 김종규(전기전자공학·12) 학우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전기전자공학 12학번 김종규입니다. 2019년도 2월에 졸업했고, 20년도 상반기 한국전력공사 대졸 공개채용으로 입사해 현재 평택 지사 배전 운영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Q. 입사를 위한 자신만의 합격 비법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전기기사자격증, 컴퓨터 활용능력 1급, 토익(880점)을 준비했습니다. 입사 준비 기간은 6개월 정도 걸렸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해 기본적인 합격 후기 및 회사 공채 정보를 수집하며 NCS, 전공, 면접을 병렬식으로 준비했습니다. 더불어 선배들을 통해 한국전력공사의 실무적인 지식을 많이 배웠습니다.

 

Q. NCS는 어떻게 공부하셨나요?

A. NCS와 전공 공부의 비율을 초중반에는 7:3으로 잡았고 후반에는 3:7 비중으로 공부하며 타임어택방법을 사용했습니다. 기본서를 통해 과목에 대한 유형을 파악했으며, 봉투 모의고사를 풀 때 시험 시간을 65분에서 45분까지 줄여가면서 문제 푸는 속도를 늘렸습니다. 또한 PSAT, LEET, 매3비, 경영인문학 도서를 읽으며 글의 문단을 분리하여 속독하고 문맥을 빠르게 이해하기 위한 방법을 길렀습니다.

 

Q. 전공 필기시험은 어떤 식으로 준비했나요?

A. 한국전력공사 기출 2개년을 풀었습니다. 자주 출제되는 문제에서 원론적인 개념을 이해하며 최근 한국전력에서 출제하고 있는 전공 경향에 대해 분석했습니다. 설비 비중이 높아졌다는 것을 발견해 필기시험이 다가올 때 설비에 대한 비중을 높였습니다. 어려운 문제를 찾아서 풀기보다 개념을 확실하게 정립하는 공부법을 실천했습니다.

 

Q. 자기소개서는 어디에 중점을 두었나요?

A. 저의 강점이 무엇인지 찾으려고 노력했습니다. 학부 생활 중 팀 프로젝트를 통한 가치관의 변화와 중소기업 인턴 경험을 어필했습니다. 노력으로 성과를 냈다는 점이 다양한 업무에 적응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임원 면접 질문을 대비해 도급자의 안전사고에 대한 내용을 작성했습니다.

 

Q. 면접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A. 공준모(공기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모임) 카페를 이용해 전공 면접 스터디를 구했습니다. 스터디를 통해 일주일에 3번, 2시간 정도 실제 면접처럼 말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전력이 시행하고 있는 사업, 기술, 과거·현재·미래에 대한 내용까지 자료 정리를 할 수 있었습니다. 임원 면접 시 적극적인 성격이 독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 질문에 대해 구조적이고 담백하게 대답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임원 면접은 실무적인 질문과 한국전력의 문제 및 사회 이슈에 관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공기업 40년 실전 경험’의 책을 통해 예상 질문 및 답변 리스트를 준비해 충분한 답변을 할 수 있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학우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불안한 마음을 지울 수 없겠지만, 결국 해낼 것입니다. 열심히 하면 원하는 직장에 들어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모두 파이팅!

 

이하림 기자

 

<저작권자 ⓒ 울산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