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울산대미디어
본문바로가기
ender

울산대신문

울산대신문

"비닐봉지 대신 에코백"···환경봉사단체 H.E
작성자 김** 작성일 2020-09-15 조회수 466


에코백 사진 1 변환.jpg

에코백 사진 2 변환.jpg

에코백 사진 3 변환.jpg

▲교내 환경봉사팀 H.E는 'eco bag? eco back!' 사업을 위해 모였다(첫번째), 일회용품 줄이기 장바구니 권장 포스터(두번째), 편의점에 비치된 H.E팀의 에코백(세번째).

 

비닐봉지 사용 줄이기 캠페인

학교 근처 편의점 에코백 비치

대여 및 반납 QR코드 이용해

      

   평소 많은 사람들이 편의점 및 각종 식료품점에서 물품을 사고 비닐봉지를 사용한다. 환경부에 따르면 2018년 기준 국내 비닐봉지 사용량은 연간 255억 장이며 1인당 약 370장을 사용하고 있다. 특히 대학가 근처에서 자취하는 대학생들에게는 비닐봉지 사용이 일상적일 것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우리 대학교 학우들이 있다.

 

   <울산대신문>은 우리 대학교 학우들로 구성된 환경봉사단체 H.E팀을 만나 비닐봉지 대신 에코백 사용하기라는 ‘eco bag? eco back!’ 사업에 관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해당 사업은 울산환경운동연합과 linc+사업단과 함께 활동하고 있다. 인터뷰에는 서영근(경영정보학과·4) 팀장과 양도연(경영정보학과·3), 최호용(행정학과·3), 박유진(영어영문학과·3) 팀원, 그리고 조강민 울산환경연합 활동가가 참여했다.

 

Q H.E팀은 어떤 팀인가요?

A.   저희 H.E팀은 ‘HELPING EVERYTHINGS’의 약자로 특정 소속 없이 자발적으로 모인 팀입니다. 15명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지금 당장 지구온난화를 늦추겠다라는 큰 목적을 가진 것은 아니지만, 처음 참여할 때 환경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한 명이라도 더 늘리자라는 마음가짐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 팀입니다.

 

Q 장소는 어떻게 되나요?

A.   에코백 대여와 반납의 장소는 총 4곳으로 Emart 24 울산대 기숙사점(무거관 맞은편), 세븐일레븐 울산대학 원룸점(울산대 후문), GS25 뉴 무거 파트점(울산과학대 인근), 아이스크림 창고(울산과학대 인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Q eco bag의 대여 및 반납 방법은 무엇이고 사용요금은 얼마인가요?

A.   QR코드를 활용해 대여와 반납이 가능합니다. 지정된 편의점 4곳 중 편하신 곳에 들려 에코백 포스터를 찾아 스마트폰 카메라로 QR 코드를 찍고 설문조사 후 빌리면 됩니다. 사용 후 반납은 4곳 모두에서 가능합니다. 사용요금은 현재 무료입니다. 사용 기록은 캠페인의 중요한 자료이며 경품도 증정하고 있으니 많은 참여와 에코백 이용 시 꼭 QR코드 찍는 것을 부탁드립니다.

 

Q 에코백 사업은 어떻게 진행할 수 있었나요?

A.   에코백 사업은 울산환경운동연합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환경운동연합 측에서 에코백을 지원해주고 저희가 관리 및 모니터링을 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사업 계획 및 목표는 무엇인가요?

A.   2학기가 시작되면 학교 근처와 문수산 정화 활동을 계획 중입니다. 교내 환경 조사를 실시해 무단 투기된 쓰레기 사진을 찍어 학교 게시판이나 SNS에 올리는 방식으로 경각심을 주고자 합니다. 또한 대학본부와 협력해 재활용을 주제로한 다큐멘터리도 상영할 예정입니다.

 

   조강민 울산환경연합 활동가는 특정한 학생이 아닌 누구나 다 같이 할 수 있는 활동이었으면 좋겠다환경을 위해 조금의 불편함을 감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H.E팀은 9월에 환경에 관심이 많은 학우들을 대상으로 신입부원을 모집한다. 팀에 대한 홍보와 모집은 교내 익명 SNS인 에브리타임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김태희 기자 

 

 

<저작권자 ⓒ 울산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