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울산대미디어
본문바로가기
ender

울산대신문

울산대신문

도대체 누구냐 넌? K-MOOC!
작성자 권** 작성일 2019-04-06 조회수 1039

   

 

  052-259-1029에서 보낸 문자를 확인해보자. 아마 대다수의 학우가 아래 사진과 같은 모습일 것이다. 학교에서 보낸 의미 없는 문자를 보면 짜증이 날 때가 있다. 그런데 궁금하다. 왜 우리 대학교는 K-MOOC를 이렇게 열심히 홍보할까? 지금부터 아무도 궁금해 하지 않아 아무도 몰랐던 K-MOOC의 실체를 찾아 떠난다. K-MOOC, 누구냐 넌! 

 

 

누구냐 넌12.jpg

 ▲대다수의 학우가 K-MOOC에 대한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문자메세지를 받게 된다.(사진은 기사 특정 내용과 관련 없음)

 


K-MOOC이란?

   MOOC은 전 세계적으로 진행 중인 교육사업의 이름이다. 수강인원에 제한 없이(Massive), 모든 사람이 수강 가능하며(Open), 웹 기반으로(Online) 미리 정의된 학습목표를 위해 구성된 강좌(Course)를 뜻한다. 일반 인터넷 강좌와 달리 수업 진행 간 강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 질의응답, 토론, 퀴즈 등 양방향 학습이 가능하다. 미국, 일본 등 다양한 나라에서 MOOC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K-MOOC라는 이름으로 운영한다.

 

울산대학교에서는?

   우리 대학교는 현재 건강과 문화, 산업 관련 8가지 K-MOOC 강좌를 운영한다. 특별학점 취득을 위해서는 오프라인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문제도 수업시간에 나오는 퀴즈와 토론에서 주로 출제되며 크게 어렵지 않다. 모든 강좌는 일주일에 10분가량의 수업 영상이 3개씩 올라온다. 8주 동안 진행하며 약 4시간 정도 투자 시 1학점을 받을 수 있다. 졸업유보자는 신청할 수 없다.

우리 대학교의 K-MOOC 만족율은 2018년 기준 56%로 나타났고, 이수율도 전 세계 평균의 4배로 매우 높다. 교수학습개발원 관계자는 우리 대학교의 MOOC 강좌는 현장과 전문가 위주로 진행된다현대아산병원과 현대자동차 등의 업계 유명 전문가들이 참여한다고 전했다. 우리 대학교는 오프라인 특강 및 VR가상 견학도 진행해 현장감과 소통을 극대화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부분을 인정받아 2016년과 2018년에 교육부총리상을 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이런 사람에게 추천

  ① 계절학기를 준비하는 학우

   K-MOOC은 무료로 운영된다. 강좌 이수 시 특별학점 1학점을 취득할 수 있으며 최대 3학점까지 취득 가능하다. 강좌를 듣던 중 포기하더라도 별도의 불이익이 없다. 학점이 부족해서 계절 학기를 준비하고 있다면 가볍게 시도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

 

  ② 빠른 피드백을 원하는 학우

   K-MOOC강좌는 강좌별로 질문 게시판을 운영한다. 일반 인터넷 강의와 다르게 의문이 드는 부분을 질문 시 강사로부터 1~2일 안에 빠른 답변을 받을 수 있다.

 

  ③ 일상생활 속 유용한 지식을 찾는 학우

   우리 대학교의 K-MOOC강좌는 산업과 건강관련 강좌에 특화돼 있다. 특히 건강 관련 강좌는 알레르기와 같이 일상생활 속 유익한 정보를 다루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다. 지난해 K-MOOC를 통해 특별학점을 취득한 정한별(경영정보학과·4) 학우는 강의 내용이 일상생활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것이 많아 매우 흥미로웠다고 전했다.

권현구 기자

mainmail9@naver.com

 

<저작권자 ⓒ 울산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