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울산대미디어
본문바로가기
ender

울산대신문

울산대신문

'명백한 혈세 낭비'-'여성비하 성차별' 신경전
작성자 c********** 작성일 2019-03-19 조회수 750

''성매매는 불법이며, 성매매 종사자는 탈세범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해 12월 본회의와 9월에 열린 행정사무 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홍준연 대구시 중구 의원이 성매매 여성 비하 발언으로 논란이 일었다. 이후 지난달 14일에 진행한 징계 회의에서 제명 징계를 결정했다. 민주당 대구시당 관계자는 ''성차별적이고 반인권적인 발언을 반복적으로 한 것은 매우 부적절하고 당 정체성을 위협하는 행동이다''며 제명 결정 이유를 밝혔다. 홍의원은 제명 결정에도 성매매 여성들에게 주는 자활지원금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회의록에 따르면 홍 의원은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고 젊어서부터 쉽게 돈 번 분들이 2000만원 받고 재활해서 자활 교육받고 다시 성매매 안 한다는 확신도 없다''고 말했다. ''그게 혈세 낭비이며 최저임금 7530(2018년 기준)을 받으려고 이른 아침부터 밤늦게까지 일하는 동시대 여성노동자들의 공분을 불러일으키는 정책이다''고 꼬집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언론과 여성단체에서 자극적인 언행만 편집해 홍 의원이 여혐(여성혐오), 여성비하를 했다고 주장하며 논란이 불거졌다.

  성매매 종사자가 탈세범이라는 말에 여성단체는 ''그 분들이 탈세를 하고 있다는 근거를 대라''며 반발하자 홍 의원은 ''국세청에서 조사하면 된다''고 받아쳤다. 여성단체는 고성을 지르며 항의했지만 홍 의원은 사무실로 돌아갔다. 이후 여성단체는 홍 의원 사무실 문에 공부 좀 하자’, ‘그쪽한테 가는 세금이 혈세낭비다’, ‘홍준연 OUT’ 등 많은 쪽지를 붙이고 갔다. 해당 여성단체는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으로 홍대 누드크로키 사건에서 워마드와 가해자를 옹호하고 피해자에게 2차 가해를 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홍 의원은 ''소수 의견을 경청하고 다수 의견에 따를 것이지만, 사과는 안 할 것이다''''실제로 피해받은 여성을 명확하게 파악해, 돈이 아닌 공권력을 통한 구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피해자가 아닌 사익을 위해 성매매한 여성은 엄격하게 처벌해야 한다''며 의견을 굽히지 않았다. 징계를 받은 홍 의원은 ''구민의 선택을 받은 기초의원의 구정 질문 발언을 이렇게까지 매도하고 인격 모독까지 당했다''''제명이라는 극단의 처방을 한 건 오로지 여성단체를 위한 민주당인지 아니면 국민과 함께 하는 민주당인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홍 의원의 발언에 여성단체의 항의가 거센 한편, 민주당 대구시당 홈페이지와 대구시 중구의회 등 홍 의원을 지지하고 당의 판단에 불만을 드러내는 글이 꾸준히 늘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징계를 철회하고 투명한 징계 절차를 시행하라는 청원도 등장했다. 바른미래당 하태경 최고위원은 ''더불어민주당은 자당의 성추행 의원들은 아무 징계도 하지 않았다''''근데 성매매 여성 관련 정책을 비판한 구의원은 제명하는 것이 민주당의 성인지 감수성인지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의 이준석 최고위원도 ''성매매는 범죄인데 성매매 종사 여성을 지원에 반대하면 성매매 여성 비하가 된다''''음주운전도 범죄인데 음주 운전자를 관대하게 대하는 현행법에 반대하면 음주 운전자 비하인가''라고 말했다. 

  또 홍 의원은 성매매 피해자들의 인권이 유린당한다는 말에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는 전부 자발적으로 들어온 사람들이다''고 소신을 밝혔다. 대중들이 가장 우려하는 부분 역시 성매매피해자의 구분에 형식과 근거가 확실하지 않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성매매 종사자가 20131월 춘천시로부터 토지·건물 보상비와 주거 이전비 등으로 1인당 600만원~4억원을 받는 등 총 64000만원을 지급 받고 다시 성매매를 하다 적발된 경우도 있어 홍 의원의 발언에 무게를 싣고 있다.

  여성단체들은 민주당의 제명결정에도 중구의회의 홍 의원에 대한 징계를 내려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당에서 제명이 최종 확정되면 당적이 없어지고 구의원의 신분은 유지되지만, 중구의회에서 제명을 의결하면 의원직을 잃게 된다 

  오성혁 기자

 



 

<저작권자 ⓒ 울산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