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울산대미디어
본문바로가기
ender

울산대신문

울산대신문

다양한 경험은 취업으로 이어진다!
작성자 차** 작성일 2022-03-11 조회수 463


겟어잡 복사 ㅇㅇ.jpg

▲현대자동차 품질관리부 하경목(기계자동차공학·14)학우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현재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품질관리부에서 재직 중인 기계 자동차공학과 14학번 하경목(졸업생)입니다.

 

Q. 대학 생활 중 취업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었나요?

A. 대외활동과 1년간 미국 조지아 주 "Garahm Group"(자동차 부품 물류 회사)에서 품질관리자로서의 인턴 경험입니다. 취업 준비를 시작하며 자소서를 쓸 때, 다양한 경험이 도움 됐습니다. 인턴 경험은 직무에 관련해 더 깊게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됐습니다.


Q. 미국 인턴 경험을 한 점이 정말 인상 깊습니다. 어떤 이유로 도전하게 됐나요?

A. 단순히 지금 아니면 안 된다는 생각에 지원하였습니다. 인생에 한 번뿐인 기회일 거란 생각에 힘들어도 좋다. 죽어도 좋다. 후회만 남기지 말잔 생각에 수없이 문을 두드렸습니다.

 

Q. 후배들에게 알려주는 본인만의 자기소개서 전략은 무엇인가요?

A. 중견기업 여러 곳에 지원해 합격한 자소서 위주로 수정했습니다. 저는 '당당함'을 강조했습니다. 자소서를 읽었을 때 이 지원자는 '당당하구나, 당돌하구나, 독특하구나, 직무에 대한 이해가 상당하구나' 이런 점을 강조해야 합니다.

 

Q. 면접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A. 재직 중인 선배들에게 도움을 구했습니다. 대학 생활을 하며 평소 친분이 있던 선배들에게 회사의 장점, 특징이 어떤지 질문을 했습니다.

 

Q. 기계자동차 관련 전공자가 아니라면 이 직무에 지원할 때 어떤것을 준비해야 하나요?

A. 현대자동차는 해당 전공자 위주로 선발하는 특혜는 없습니다. 본인의 역량이며, 현대자동차가 원하는 인재상에 초점을 맞춰 준비했느냐가 합격 여부를 결정한다고 봅니다. 직무 이해도가 중요할 것이기에 해당 직무를 적극적으로 검색하고 물어보시길 바랍니다.

 

Q. 가장 힘들었던 면접 질문이 있었나요?

A. ‘현대자동차에 들어오면 어디까지해보고 싶나요? 임원? 그리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요?’ 입니다.

 

Q. 마지막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대학 생활하는 동안 다양한 경험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대학 생활은 인생에 단 한 번뿐인 소중한 시간입니다. 그 소중한 시간을 오직 본인을 위해 쓰시길 바랍니다. 결국 자기소개서에 당당함이 묻어나옵니다. 그런 기죽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자신을 객관적으로 알고 당당함도 겸비한 지원자를 면접관들도 좋아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차재경 기자

 

 

<저작권자 ⓒ 울산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