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울산대미디어
본문바로가기
ender

울산대신문

울산대신문

방식은 달라도 ‘소통’이 1순위
작성자 윤** 작성일 2020-12-03 조회수 170

2020-1 재택수업 만족도 조사 

 

교수학습개발원은 ‘2020-1 재택수업 만족도 조사’에서 최다 추천 교수로 우민정 스포츠과학부 교수와 배미란 법학과 교수를 선정했다. 교수학습개발원은 비대면 수업의 한계를 극복한 교수들의 수업방식을유튜브를 통해 소개하고 있다. 선정된 교수들은 강의 방식은 달라도 이구동성으로 ‘소통’을 강조했다.

 

우민정 교수는 실시간 질의응답, 다양한 통계와 그래프 자료 첨부, 수업내용과 관련된 학습 과제 제공 등 분석적이면서도 간편한 실습 위주의 강의로 학생의 참여도를 높였다고 평가 받는다. 우 교수는 “카카오톡에 방을만들어 실시간으로 질의응답을 해 학생들이 원하는 부분을 캐치하려 노력했다”고 말했다. 이어 “학생들이 설문지나 심리평가를 직접해보고 재밌다는 평을 많이 해줬다”며 “아무래도 강의만 하는 것보다는 학생들이 참여하는데 도움이 됐다고 본다”고 말했다.

 

배미란 교수는 학교 LMS 사이트인 ‘UCLASS’를 통한 학우와의 빠르고 지속적인 소통과 교수학습개발원이 지원하는 ‘Teach-Angle’ 서비스를 적극 활용해 비대면이지만 대면처럼 느껴지는 수업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고 전한다. 배 교수는 “비록녹화지만 실제 강의처럼 학생과 서로 대화하는 것처럼 질문이나 개그도 던져보니까 학생들도 거기에 좋은 반응을 보여줬다”며 “수업을 올릴때 UCLASS로 전체 쪽지를 보내는데 여기에도 학생들이 답해주면서 서로 안부도 묻고 질문도 많이 해줘서수업뿐만 아니라 영상 개선에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교수학습개발원의 ‘Teach-Angle’ 서비스가 만들기 어려운 강의 자료를 신속하게 원하는 형식으로 만들어 주셔서 도움을 많이 받았다”고 말했다.

 

교수학습개발원은 2020년 2학기까지 비대면 수업이 연장되면서 원격수업에 어려움을 갖거나 효율적인 수업 방식을 원하는 교원에게 좋은 사례를 보여주기 위해 인터뷰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안재홍 교수개발학습원 과장은 “1학기에 선정된 교수들의사례는 2학기까지 연장된 비대면 수업에 좋은 귀감이 될 것 같아 동영상을 제작하게 됐다”며 “내년 1학기에도 비대면 수업이 연장된다면 올해 2학기 비대면 수업 우수 교수 역시 추가로 선정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안 과장은 “교수학습개발원은 워크숍, 세미나 등 여러 학습지원 서비스를 정기, 비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니 교수님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윤병집 기자

 

<저작권자 ⓒ 울산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