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울산대미디어
본문바로가기
ender

울산대신문

울산대신문

"개인적 경험을 직무 강점으로 만들어야"-
작성자 이** 작성일 2021-09-06 조회수 271

차승욱.jpg

(주)다스 차승욱(경제학과·14)학우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다스 인사팀의 인턴사원으로 근무하는 차승욱입니다. 

 

Q. 현재 직무에 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인사팀에서 채용, 급여에 따른 퇴직금, 4대 보험, 기타 전표 작업 등 HRM(급여)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이 업무는 함께 일하는 직원분들과 소통을 많이 해야 하며 기초적인 회계 지식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Q. 직무와 관련해서 어떤 것을 준비했나요?

A. 제가 전공한 경제학과는 금융권과 재경 분야에 지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경 분야는 직무 관련 자격증이 명확하고 다양하므로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자격증이 많습니다. 저도 이에 맞춰 재경 관리사, 전산회계, 세무 등의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저의 경우 교내 기업체 추천 전형을 통해 준비하던 중 인사팀 제안이 들어와 입사하게 됐습니다. 

 

Q. 입사한 비결이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A. 인사 직무와 관련된 의사소통 능력을 어필한 점이 비결이라고 생각합니다. 재학 시절 3년간 BMW 서비스센터에서 근무했습니다. 경남 지역에 3곳 밖에 없는 서비스센터여서 방문 고객들이 많았고, 차량 수리의 경중에 따라 입출고가 뒤엉키는 경우도 잦았습니다. 저는 고객과 직원 사이에서 다리 역할을 하며 업무와 민원을 해결하는 담당을 했습니다. 이를 통해 소통 능력이 향상됐고, 면접 때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어필했습니다.

 

Q.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준비했나요?

A. 제가 살아오면서 겪은 일들을 모두 적어봤습니다. 여행, 아르바이트 등 어떤 도전을 했는지 사소한 것까지 적었습니다. 그리고 지원하는 직무, 혹은 인재상과 관련된 능력을 찾고 이에 부합한 경험을 주제로 자소서를 구성했습니다.

 

Q. 면접은 어떻게 준비했나요?

A. 채용 절차가 급하게 진행됐기 때문에 면접을 준비할 시간이 매우 부족했습니다. 다행히 면접관분들이 상황을 고려해 좋게 봐주셨던 것 같습니다. 잡플래닛, 잡코리아 사이트에서 면접 후기를 훑어보며 예상 질문을 도출했고 그것을 기반해 면접을 준비했습니다. 예상치 못한 질문이 나올 때 모르는 분야는 모른다고 정직하게 답변하고 조금이나마 아는 분야는 최대한 자신 있게 설명하려고 준비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취업 준비를 하면서 스펙이나 경험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지만 운도 조금은 작용한다고 생각합니다. 매 순간 자신감을 느끼고 다양한 경험을 만들다 보면 기회는 자연스럽게 오게 됩니다. 어떤 일이든 다양하게 도전해서 의미 있는 경험을 많이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자빈 기자

 

<저작권자 ⓒ 울산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